1. 이방 아내와 그 소생을 내쫓기로 하다
에스라가 죄를 고백하는 기도를 드리며 성전 앞에 엎드려 울었다. 그때에 이스라엘의 남자와 여자와 어린아이들의 큰 무리가 에스라 둘레에 모여들었다. 그들도 큰 소시로 울었다. 엘람 사람 여히엘의 아들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말했다.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죄를 지었습니다. 우리가 우리 주위에 있는 다른 민족들의 여자와 결혼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에게는 희망이 있습니다. 이제 우리 하나님 앞에서 언약을 맺읍시다. 당신의 충고와 하나님의 명령을 존중하는 사람들의 가르침대로 우리가 다른 민족의 여자와 그 자녀들을 다 쫓아내겠습니다. 하나님의 율법대로 하겠습니다. 에스라여, 일어나십시오. 당신이 이 일을 맡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도 당신을 돕겠습니다. 그러니 용기를 가지고 하십시오."
(스 10:1-4)
에스라가 자리에서 일어났다. 에스라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과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에게 약속을 하게 했다. 그들은 에스라가 시킨 대로 약속을 했다. 에스라는 성전 앞을 떠나 엘리아십의 아들 여호하난의 방으로 들어갔다. 에스라는 거기에 있으면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않았다. 에스라는 포로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사람들의 믿음 없음에 대해 슬퍼했다. 포로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모든 사람들에게 예루살렘에 모이라는 명령이 온 유다와 예루살렘에 내려졌다. 3일 안에 예루살렘에 오지 않는 사람은 재산을 빼앗기고, 포로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사람들의 모임에서도 쫓겨날 것이라고 했다. 그것은 지도자와 장로들의 결정이었다. 그리하여 3일 안에 유다와 베냐민 사람들이 다 예루살렘에 모였다. 그때는 아홉째 달 20일이었다. 모든 백성이 성전 앞 광장에 앉아 그 일에 대한 심각성을 깨달으며 빗속에서 떨고 있었다.
(스 10:5-9)
그 때 제사장 에스라가 일어나서 그들에게 말했다.
"여러분은 죄를 지었소. 여러분은 유다 백성이 아닌 여자들과 결혼했소. 그리하여 이스라엘의 죄를 더 크게 만들었소. 이제 여러분의 하나님이신 주께 고백하시오. 주님의 뜻을 따르시오. 여러분 둘레에 사는 백성과 헤어지고, 여러분의 이방인 아내와도 헤어지시오."
(스 10:10-11)
그러자 모든 무리가 큰 목소리로 에스라에게 대답했다.
"당신 말씀이 옳습니다. 우리는 당신 말씀대로 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람도 많은 데다가 장마철이기 때문에 바깥에 서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죄가 너무 크므로 이 문제는 하루 이틀 사이에 풀릴 수 없을 것입니다. 지도자들에게 모든 무리의 일을 결정하게 합시다. 그리고 유다 백성이 아닌 여자들과 결혼한 사람들은 모두 각 마을의 장로와 재판관들과 정한 시간에 만나 우리 하나님의 분노를 풀어 드리도록 합시다."
(스 10:12-14)
이 계획에 반대한 사람은 오로지 아사헬의 아들 요나단과 디과의 아들 야스야였으며, 므술람과 레위 사람 삽브대가 그들을 도왔다. 이 외에 포로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사람들은 그 의견을 따랐다. 제사장 에스라가 각 가문의 지도자를 뽑았다. 에스라는 각 집안에서 한 사람씩 이름을 불렀다. 열째 달 초하루에 그들은 자리에 앉아 그 문제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그다음 해 첫째 달 초하루에 그 일이 다 끝났다. 그들은 다른 민족의 여자와 결혼한 사람들을 다 조사했다.
(스 10:1-17)
2. 이방 여자와 결혼한 남자들
이방 여자와 결혼한 제사장들의 자손은 이러하다.
요사닥의 아들 예수아와 그 형제들의 자손 중에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 야립과 그달랴이다. 이들은 모두 아내와 헤어지기로 약속했다. 그리고 각 사람은 숫양 한 마리씩을 허물을 씻는 제물인 속건 제물로 바쳤다.
임멜의 자손 중에서는 하나니와 스바댜이다.
하림의 자손 중에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야와 스마야와 여히엘과 웃시야이다.
바스훌의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마아세야와 이스마엘과 느다넬과 요사밧과 엘라사이다.
레위 사람들 중에서는 요사밧과 시므이와 글리다라고도 하는 글라야와 브다히야와 유다와 엘리에셀이다.
노래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엘리아십이다. 문지기들 중에서는 살룸과 델렘과 우리이다.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서 다른 민족의 여자와 결혼한 사람은 이러하다.
바로스의 자손 중에서는 라먀와 잇시야와 말기야와 미야민과 엘르아살과 말기야와 브나야이다.
엘람의 자손 중에서는 맛다냐와 스가랴와 여히엘과 압디와 여레못과 엘리야이다.
삿두의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엘리아십과 맛다냐와 여레못과 사밧과 아시사이다.
베배의 자손 중에서는 여호하난과 하나냐와 삽배와 아들래이다.
바니의 자손 중에서는 므술람과 말룩과 아다야와 야숩과 스알과 여레못이다.
바핫모압의 자손 중에서는 앗나와 글랄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다냐와 브살렐과 빈누이와 므낫세이다.
하림의 자손 중에서는 엘리에셀과 잇시야와 말기야와 스마야와 시므온과 베냐민과 말룩과 스마랴이다.
하숨의 자손 중에서는 맛드내와 맛닷다와 사밧과 엘레벨렛과 여레매와 므낫세와 시므이이다.
바니의 자손 중에서는 마아대와 아므람과 우엘과 브나야와 베드야와 글루히와 와냐와 므레못과 엘샤십과 맛다냐와 맛드내와 야아수와 빈누이와 시므이와 셀레먀와 나단과 아다야와 막나드배와 사새와 사래와 아사렐과 셀레먀와 스마랴와 살룸과 아마랴와 요셉이다.
느보의 자손 중에서는 여이엘과 맛디디야와 사밧과 스비내와 잇도와 요엘과 브나야이다.
이 사람들은 다 이방인 여자와 결혼했고, 그들 가운데 얼마는 그 아내들을 통해 자녀를 낳은 사람들도 있었다.
(스 10:18-44)
👩🦰 인용한 성경 말씀의 출처는 개역 개정 성경, 쉬운 성경입니다.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저작자 정보를 아래에 표시하였습니다.
Distant Shores Media/Sweet Publishing, CC BY-SA 3.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via Wikimedia Commons
'성경속으로 > 에스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라 9장 - 에스라의 회개 기도 (0) | 2023.05.23 |
---|---|
에스라 8장 - 에스라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다 (1) | 2023.05.23 |
에스라 7장 -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오다 (0) | 2023.05.22 |
에스라 6장 - 고레스의 조서와 다리오 왕의 명령 (1) | 2023.05.22 |
에스라 5장 - 성전 건축을 다시 시작하다 (0) | 2023.0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