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속으로/사무엘상.하

사무엘상 2장 - 엘리의 나쁜 두 아들

by 아낌없이주지못하는사람 2023. 3. 19.

1. 한나의 기도

한나가 기도했다.

"여호와께서는 내 마음에 기쁨이 넘치게 해 주셨습니다. 나는 여호와 안에서 매우 강해졌습니다. 나는 원수들 앞에서 웃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나를 도우셨으니 나는 기쁩니다.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분은 없습니다. 여호와 외에는 다른 신이 없습니다. 우리 하나님과 같이 든든한 분도 없습니다. 거만한 자들아! 다시는 자랑하지 마라. 너의 입에서 다시는 거만한 말을 뱉지 마라. 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시라네. 여호와께서는 너의 행동을 심판하신다. 용사들의 활은 부러졌도다. 넘어진 자가 힘을 얻었도다. 부자들은 이제 먹을 것을 위해 일해야 하고 가난한 자가 배불리 먹게 되었도다. 아기를 낳을 수 없던 여자가 지금은 일곱을 낳았고 아들을 많이 둔 여자는 슬픔에 빠져있다. 여호와께서는 사람을 죽게도 하시고 살게도 하신다. 여호와께서는 사람을 죽은 자들이 있는 곳으로 내려보내시기도 하시고 죽은 자들을 다시 일으키기도 하신다. 여호와께서는 사람을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유하게도 하신다. 여호와께서는 사람을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 여호와께서는 가난한 사람을 흙먼지에서 일으키시고 궁핍한 사람을 잿더미에서 건져 올리신다. 여호와께서는 가난한 사람을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고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다. 여호와께서 땅에 기초를 놓으셨고 그 기초 위에 세계를 세우셨다.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거룩한 백성을 지켜 주시며 악한 사람을 어둠 속에서 잠잠하게 하신다. 그들의 힘이 아무리 세더라도 이길 수 없을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자기 원수를 물리치시고 그들을 향해 벼락을 내리신다. 여호와께서 온 땅을 심판하실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가 기름 부어 세운 왕을 강하게 하실 것이다."

(삼상 2:1-10)

 

2. 엘리의 나쁜 아들들

엘가나는 라마에 있는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어린 사무엘은 그곳에 남아 제사장 엘리 밑에서 여호와를 섬겼다. 엘리의 아들들은 나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여호와를 두려워할 줄 몰랐다.

(삼상 2:11-12)

 

또 그들은 제사장이 백성에게 지켜야 하는 규정도 무시했다. 사람들이 제물을 가져와 그 고기를 삶으면 제사장의 종은 세 갈래로 된 창을 가지고 와서, 냄비나 솥에 찔러 넣어 그 창에 걸려 나오는 고기를 제사장의 것으로 가져갔다. 이 제사장들은 제물을 바치려고 실로에 오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을 이런 식으로 괴롭혔다.

(삼상 2:13-14)

 

더구나 제물로 바칠 고기의 기름을 떼어 태우기도 전에, 제물을 바치는 사람에게 종을 보내어 "제사장이 구워 먹을 고기를 주시오. 제사장은 삶은 고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날고기를 원합니다" 하고 말하게 했다.  (삼상 2:15)

 

제물을 바치던 사람이 "보통 때처럼 기름을 먼저 태우게 내버려 두시오. 그런 다음에 당신 좋을 대로 아무거나 가지고 가시오" 라고 말하면 제사장은 종은 "아니오. 지금 당장 그 고기를 주시오. 지금 주지 않으면 강제로 빼앗겠소" 라고 했다.

여호와께서 제사장의 종들이 매우 큰 죄를 짓고 있는 것을 보셨다. 그들은 여호와께 바치는 제물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함부로 다루었다.

(삼상 2:16-17)

 

3. 사무엘이 자라나다

그러나 사무엘은 여호와께 순종했다. 사무엘은 세마포로 만든 에봇을 입었다. 사무엘의 어머니는 제사드리기 위해 남편과 함께 실로로 왔다. 사무엘의 어머니는 그때마다 자기 아들을 위해 작은 겉옷을 만들어 가지고 왔다. 엘리는 엘가나와 엘가나의 아내에게 "한나가 기도하여 얻었다가 다시 여호와께 바친 사무엘을 대신해서 여호와께서 한나에게 다른 자녀를 주시기를 바라오"하고 축복해 주었다. 그리고 엘가나와 한나는 집으로 돌아갔다. 여호와께서는 한나를 도와주셨다. 한나가 아이를 낳게 해 주셨다. 한나는 세 아들과 두 딸의 어머니가 되었다. 그리고 어린 사무엘은 자라면서 여호와를 섬겼다.

(삼상 2:18-21) 

 

4. 엘리와 그의 아들들

엘리는 나이가 매우 많았다. 엘리는 자기 아들들이 이스라엘 사람에게 하는 나쁜 일들을 다 들었다. 또 자기 아들들이 회막 앞에서 예배드리고 있는 여자들과 잠자리를 함께 한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엘리가 자기 아들들에게 말했다.

"어찌하여 너희가 이런 나쁜 일들을 하느냐? 내가 너희들이 한 모든 일들을 이 백성들을 통해 다 듣고 있다. 얘들아, 그러면 안 된다. 너희들에 대한 소문이 좋지 않다. 너희가 이 백성에게 죄를 짓게 만드는구나. 다른 사람에게 죄를 지으면 하나님께서 도와주실 수 있으나, 여호와께 죄를 지으면 누가 구해 줄 수 있겠느냐?"

그러나 엘리의 아들들은 아버지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다. 그것은 이미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려고 결심하셨기 때문이다. 어린 사무엘은 점점 자라 갔다. 그러면서 사무엘은 하나님과 백성을 기쁘게 했다.

(삼상 2:22-26)

 

5. 엘리의 집에 내린 저주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말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너희 조상 집안이 이집트의 파라오에게 노예로 있을 때, 그들에게 나타났었다. 나는 그들을 이스라엘 모든 지파에서 뽑아내 제사장이 되게 하였다. 나는 그들에게 내 제단으로 올라가 향을 피우고 에봇을 입게 하였다. 또 나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바치는 제물 중에서 얼마를 너희 조상의 집안이 가질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런데 너희는 왜 여호와께 바치는 제물과 성물을 더럽히느냐? 너는 나보다 네 아들들을 더 귀하게 여기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나에게 바치는 고기 중에서 제일 좋은 부분을 먹어 살이 쪘도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전에 너와 네 조상의 집안이 영원토록 나를 섬기는 일을 맡을 것이라고 약속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않겠다. 나는 나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을 소중히 여길 것이고, 나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은 나도 소중히 여기지 않을 것이다. 이제 너와 너의 조상의 자손들을 멸망시킬 때가 되었다. 너의 집안에는 오래 사는 노인이 없을 것이다. 너는 내 집에서 괴로움을 겪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에는 좋은 일들이 있게 될 것이나, 너의 집안에는 노인이 한 사람도 없게 될 것이다. 나는 한 사람을 남겨 놓아 내 제단에서 제사장으로 일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그 사람은 너의 눈을 멀게 하고 너의 가슴을 아프게 할 것이다. 네 집의 사람들은 젊어서 죽을 것이다. 내가 너에게 겉으로 드러나는 표시 한 가지를 보여 주겠다. 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같은 날에 죽을 것인데, 네가 이것을 보고 나서야 내 말을 믿게 될 것이다. 나는 나를 위해 일할 충성스런 제사장을 뽑을 것이다. 그 사람은 내 말을 잘 듣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할 것이다. 나는 그의 집안을 강하게 만들겠다. 그는 언제나 내가 기름 부은 왕 앞에서 제사장으로 일할 것이다. 그때에 너의 집안에 남아 있는 모든 사람이 그에게 와서 그 앞에 절하며 그에게 돈이나 먹을 것을 구걸할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먹고살 수 있게 제사장으로 써 달라고 말할 것이다."

(삼상 2:27-36)

 

 

👩‍🦰 인용한 성경 말씀의 출처는 개역 개정 성경, 쉬운 성경입니다.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저작자 정보를 아래에 표시하였습니다.

Distant Shores Media/Sweet Publishing, CC BY-SA 3.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via Wikimedia Common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