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로보암의 아들이 죽다
그때의 여로보암의 아들 아비야가 병들었다. 여로보암이 자기 아내에게 말했다.
"실로로 가서 예언자 아히야를 만나시오. 그는 전에 내가 이스라엘 왕이 될 것이라고 말한 사람이오. 당신이 내 아내라는 것을 사람들이 모르게 변장하고 가시오. 그 예언자에게 빵 10개와 과자와 꿀 한 병을 선물로 가져가시오. 그가 우리 아들이 어떻게 될 것인지 알려 줄 것이오."
(왕상 14:1-3)
여로보암의 아내는 그대로 했다. 그는 실로에 있는 아히야의 집으로 갔다. 아히야는 너무 늙어서 앞을 보지 못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여로보암의 아들이 병들었다. 그래서 여로보암의 아내가 그 아들에 대해 물어보려고 너에게 오고 있다. 그는 다른 사람인 것처럼 변장을 하고 올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아히야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가르쳐 주셨습니다.
(왕상 14:4-5)
여로보암의 아내가 문에 들어서는 소리를 듣고 아히야가 말했다.
"여로보암의 아내여, 들어오시오. 어찌하여 다른 사람인 것처럼 변장을 했소? 내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좋지 않은 소식을 당신에게 전해야겠소. 돌아가서 여로보암에게 전하시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소. '여로보암아, 나는 너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 가운데서 뽑아 내 백성의 지도자가 되게 하였다. 다윗의 집안에서 나를 쪼개어 너에게 주었다. 그러나 너는 내 종 다윗이 언제나 내 계명을 지키고 온 마음으로 나에게 복종하며 정직하게 행하였던 것처럼 살지 않았다. 너는 너보다 먼저 나라를 다스렸던 자들보다도 더 나쁜 일을 했다. 너는 나를 배반하고 다른 신들과 우상을 만들어 나를 크게 화나게 했다. 그러므로 내가 여로보암 집안에 벌을 주겠다. 종이든지 자유인이든지 네 집안의 모든 남자는 다 죽이겠다. 쓰레기를 불로 태우듯이 네 집안을 완전히 멸망시키겠다. 네 집안사람 가운데 성에서 죽는 사람은 개들이 그 시체를 먹을 것이요, 들에서 죽는 사람은 새들이 그 시체를 먹을 것이다.'"
아히야가 다시 여로보암의 아내에게 말했다.
"집으로 돌아가시오. 당신이 성문에 들어설 시간에 당신 아들이 죽을 것이오. 온 이스라엘이 그의 죽음을 슬퍼하며 당신 아들을 묻어 줄 것이오. 여로보암의 집안 가운데 그 아들만이 무덤에 묻힐 수 있을 것이오. 여로보암의 집안 사람 가운데 그 아들만 여호와를 기쁘게 했기 때문이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새 왕을 세우실 텐데, 그 왕은 여로보암의 집안을 멸망시킬 것이오. 이 일은 곧 일어날 것이오. 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심판하셔서 이스라엘은 마치 물에 떠 나니는 풀과 같이 될 것이며,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조상에게 주신 좋은 땅에서 이스라엘을 쫓아내어 유프라테스 강 저쪽으로 흩어 버리실 것이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그들이 아세라 상을 만들어 섬김으로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만들었기 때문이오. 여로보암은 자기 자신도 죄를 지었을 뿐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에게도 죄를 짓게 했소.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버리실 것이오."
여로보암의 아내는 일어나서 디르사로 돌아갔다. 그가 집 안으로 들어설 때에 아이가 죽었다.
(왕상 14:6-17)
온 이스라엘은 그를 묻어 주고 그의 죽음을 슬퍼했다. 이 모든 일이 여호와께서 그의 종 예언자 아히야를 통해서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졌다.
(왕상 14:1-18)
2. 여로보암의 죽음
여로보암이 한 다른 모든 일, 곧 그가 전쟁을 하고 백성을 다스린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사책에 적혀 있다. 여로보암은 22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그가 죽자, 그의 아들 나답이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왕상 14:19-20)
** 여로보암의 재위년도 및 기간 : 주전 930년~ 주전 909년 (22년간) - IVP성경배경주석(구약) 참고
3. 르호보암이 죽다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유다의 왕이 되었을 때, 그의 나이는 41세였다. 그의 어머니는 암몬 사람 나아마였다. 르호보암은 예루살렘에서 17년 동안, 다스렸다. 예루살렘은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이스라엘 온 땅 중에서 선택하신 성읍이었다. 유다 백성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저질렀다. 그들은 조상들보다도 더 많은 죄를 지어 여호와를 화나게 만들었다. 백성은 높은 언덕과 푸른 나무 아래마다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신상을 만들어 세웠다. 심지어는 산당에는 남자 창기들까지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보다 먼저 그 땅에 살던 사람들은 악한 일을 많이 했기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셨다. 그런데 유다 백성까지 그들과 똑같은 일을 했다.
(왕상 14:21-24)
** 르호보암의 재위년도 및 기간 : 주전 931년(41세)~ 주전 915년(58세) (17년간) - IVP성경배경주석(구약) 참고
르호보암이 왕으로 있은지 5년째 되던 해에 이집트 왕 시삭이 예루살렘에 쳐들어왔다. 시삭은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에서 보물을 모두 빼앗아갔다. 솔로몬이 만든 금방패들까지 가져갔다.
(왕상 14:25-26)
르호보암 왕은 그 대신에 놋방패를 만들어서 왕궁 문을 지키는 경호대장에게 주었다. 왕이 여호와의 성전에 들어갈 마다 경호원들은 그 방패들을 가지고 갔다가 일이 끝나면 다시 경호실에 놓아두었다. 르호보암 왕이 한 다른 모든 일은 유다 왕들의 역사책에 적혀있다. 르호보암과 여로보암은 살아 있는 동안, 늘 서로 전쟁을 했다. 르호보암은 죽어서 조상들과 함께 예루살렘에 묻혔다. 암몬 여자인 나아마의 아들 르호보암이 죽자, 그의 아들 아비얌이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왕상 14:27-31)
👩🦰 인용한 성경 말씀의 출처는 개역 개정 성경, 쉬운 성경입니다.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저작자 정보를 아래에 표시하였습니다.
Distant Shores Media/Sweet Publishing, CC BY-SA 3.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via Wikimedia Commons
'성경속으로 > 열왕기상.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왕기상 16장 - 이스라엘 왕 엘라, 시므리, 오므리, 아합 (1) | 2023.05.01 |
---|---|
열왕기상 15장 - 유다 왕 아비얌, 아사 그리고 이스라엘 왕 나답, 바아사 (1) | 2023.05.01 |
열왕기상 13장 - 여로보암의 죄 (1) | 2023.04.30 |
열왕기상 12장 - 북쪽 지파들이 르호보암에게 반역하다 (1) | 2023.04.29 |
열왕기상 11장 - 솔로몬의 마음이 여호와를 떠나다 (1) | 2023.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