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속으로/열왕기상.하

열왕기상 10장 - 솔로몬의 재산과 지혜

by 아낌없이주지못하는사람 2023. 4. 28.

1.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을 찾아오다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의 명성을 듣고 솔로몬을 시험해 보기 위해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왔다. 스바의 여왕은 수많은 신하들을 거느리고 예루살렘으로 왔다. 향료와 보석과 금을 실은 낙타도 매우 많았다. 스바의 여왕은 솔로몬에게 와서 마음속에 있는 모든 생각을 솔로몬과 함께 이야기했다. 솔로몬은 여왕의 질문에 빠짐없이 대답해 주었다. 설명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는 하나도 없었다. 스바의 여왕은 솔로몬이 매우 지혜롭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왕은 솔로몬이 지은 왕궁과 솔로몬의 식탁 위에 놓은 음식과 솔로몬의 신하들과 왕궁 관리들과 그들이 차려입은 옷, 식탁에서 시중드는 종들의 모습, 그리고 솔로몬이 여호와의 성전에서 드리는 번제를 보고 너무나 놀랐다. 여왕이 솔로몬에게 말했다.

"내 나라에서 들은 왕의 업적과 지혜에 대한 소문이 사실이군요. 거기에서는 믿을 수 없었는데, 여기에 와서 내 눈으로 보니 듣던 것보다도 더 놀랍군요. 왕의 지혜와 부유함은 내가 듣던 것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언제나 왕을 섬기면서 왕의 지혜를 들을 수 있는 왕의 백성과 신하들은 행복할 것입니다. 왕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양합니다. 여호와께서는 당신을 좋아하셔서 이스라엘의 왕좌에 앉히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언제나 이스라엘을 사랑하십니다. 그래서 당신을 왕좌에 앉게 하시고 정의를 지키면서 공평하게 다스리도록 하셨습니다."

스바의 여왕은 솔로몬 왕에게 금 120달란트와 많은 향료와 보석을 주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 왕에게 가져온 것보다 더 많은 향료를 가져온 사람은 없었다. 히람의 배는 오빌에서 금을 가져왔고, 그 밖에도 백단목과 보석을 매우 많이 가져왔다. 솔로몬은 백단목을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의 계단을 만드는 데 썼다. 그리고 음악가들이 쓸 수금과 비파를 만드는 데도 썼다. 지금까지 그렇게 좋은 백단목은 들어온 일도 없었고 본 적도 없었다. 솔로몬 왕은 스바의 여왕에게 많은 선물을 주었다. 보통 관례에 따라 한 나라 왕이 다른 통치자에게 주는 만큼의 선물 외에도 여왕이 가지고 싶어 하는 것과 달라는 것을 다 주었다. 여왕은 신하들과 함께 자기 나라로 돌아갔다.

(왕상 10:1-13)

 

2. 솔로몬의 재산과 지혜

솔로몬의 해마다 금 666달란트를 세금으로 받았다. 그것 말고도 무역업자와 상인들이 바치는 금과 함께 아라비아 왕들과 이스라엘 땅의 장관들이 바치는 금도 받았다. 솔로몬 왕은 금을 두드려서 큰 방패 200개를 만들었다. 방패 하나에 들어간 금은 600세겔이나 되었다. 솔로몬은 또 금을 두드려서 작은 방패 300개를 만들었다. 그 방패 하나에 들어간 금은 3마네였다. 왕은 그 방패들을 '레바논 수풀의 궁'에 두었다.

솔로몬 왕은 상아로 커다란 왕좌를 만들었다. 그리고 거기에 금을 입혔다. 왕좌로 올라가는 계단은 여섯 개였다. 왕좌의 꼭대기는 뒤가 둥그렇게 되어 있었다. 왕좌의 양쪽에는 팔걸이가 있었고, 팔걸이 양 옆에는 사자 상이 있었다. 여섯 계단 양 옆에는 열두 사자 상이 있었다.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이런 것은 만들지 못했다. 솔로몬 왕이 마시는 데 쓰는 모든 그릇은 금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레바논 수풀의 궁'에서 쓰는 그릇도 다 순금으로 만들었다. 은으로 만든 것은 하나도 없었는데, 솔로몬의 시대에는 사람들이 은을 귀하게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솔로몬 왕은 바다에 다시스 배들을 두어 히람의 배들과 함께 있게 했다. 그 배들은 3년에 한 번씩 금과 은과 상아와 원숭이와 공작새들을 싣고 돌아왔다. 솔로몬은 이 세상의 어떤 왕보다 재산이 많았으며 뛰어난 지혜를 갖고 있었다. 모든 세상의 백성들이 솔로몬을 보고 싶어 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주신 지혜를 듣고 싶어 했다. 그래서 그들은 해마다 선물을 가지고 찾아왔다. 그들은 금이나 은으로 만든 물건들과 옷과 무기와 향료와 말과 노새를 가지고 찾아왔다. 솔로몬은 전차와 말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솔로몬은 전차 1,400대와 전차를 모는 사람 12,000명을 두고 있었다. 솔로몬은 그들을, 전차를 두는 성과 예루살렘에 두었다. 솔로몬의 왕으로 있는 동안, 예루살렘에서는 은이 돌처럼 흔했다. 그리고 백향목은 언덕에서 자라는 뽕나무처럼 흔했다. 솔로몬은 이집트와 길리기아에서 말을 수입했다. 말은 솔로몬의 무역업자들이 길리기아에서 값을 치르고 사 왔다. 이집트에서 들여오는 전차의 값은 한 대에 은 600세겔이었다. 그리고 말 한 마리의 값은 은 150세겔이었다. 무역업자들은 전차와 말을 헷 사람과 아람사람의 왕들에게도 팔았다.

(왕상 10:14-29)

 

 

👩‍🦰 인용한 성경 말씀의 출처는 개역 개정 성경, 쉬운 성경입니다.

댓글